1/24/2023 처음 1/24/2023
더 샌드박스의 Voxel 모델을 분석하기 위해 Voxedit에서 제공하는 "중간 크기 인간" 템플릿을 분석해 본다.
우선 Voxedit에서 보는 외형은 아래와 같다.

Voxedit 주 화면 좌측 위를 보면 몇 개의 숫자가 출력되어 있다.
해석을 해보면 면(Faces)가 400개, Voxels 5183개, Node가 18개이다. Voxel은 최소 육면체 개수이고, 몇 개의 Voxel이 모여 Voxel 모델을 만드는데 이것이 18개이다 여기에는 특별 노드인 Root와 Controller가 포함되어 있다.
그림을 자세히 보면 각 vxm에 그보다 큰 직육면체 공간이 정의되어 있다. 이를 bound box라고 하는데 각 vxm이 다른 vxm에 충돌하는 것을 감지하는 공간으로 보인다.
왼쪽 화면에 스켈레톤이라는 계층구조가 보인다.

Controller 다음에 "Hip"이라는 노드가 보인다. 여기서부터 일반 노드이다.
일반 노드에는 세 개의 메뉴가 있다.
- : 트리 접기
메뉴(세로 점 세 개) : 노드로부터 vxm 연결 해제
연필 : 선택하면 해당 vxm 모델에 대한 에디터가 실행된다.
스켈레톤은 vxm 모델들을 뼈처럼 연결하여 움직임을 만들어 낸다. 스켈레톤에 연결된 일반 노드는 각각 vxm 하나씩 연결하고 있다.
스켈레톤의 구조를 보면 아래와 같다. 엉덩이, 오른쪽 허벅지, 왼쪽 허벅지가 기준이 되어 총 16개의 vxm이 연결되어 있다. 각 vxm의 상대적 위치, 방향이 스켈레톤에 정의되어 있다.

각 vxm 모델은 오른쪽 라이브러리에서 접근할 수 있다.

라이브러리에 각 노드에 사용된 vxm 들이 나열되어 있다. 각 vxm에는 4개의 메뉴를 사용할 수 있다.
메뉴 : "모델 이름 변경하기", "모델 대체하기", "VOX로 내보내기"
연필 : 모델러 실행
복사 : 모델 복사
삭제 : 모델 삭제 (vxm 삭제) ? 노드 삭제와 관계
탬플릿을 복사한 디렉터리를 보면 vxm, vxa, vxr 파일을 볼 수 있다.
vxm은 모델 파일
vxa는 동작을 설정하는 animation 파일 vxr은 스켈레톤 관계를 정의하는 파일 |

2023 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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