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2023 처음 2/4/2023
앞에서 만든 shade와 column 모델을 이용하여 스탠드에서 shade가 떨어지는 애니메이션과 shade가 흔들리는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보자.
VoxEdit에서 애니메이션을 선택한 후 새로운 파일을 선택하여 애니메이션 이름을 선택한다. 애니메이션 이름을 mangchun으로 정했다. 애니메이션 이름을 정하면 해당 이름으로 디렉터리가 생기고 그 아래 애니메이션 관련된 파일들이 생성된다.
mangchun.vxr - 애니메이션 전체를 대표하는 파일
mangchun.idel.vxa - idel action 애니메이션
mangchun.shade drop.vxa - shade drop action 애니메이션 (나중에 action을 생성하면 만들어짐)
mangchun.vxr.png - 애니메이션 아이콘 용 png 파일
우선 앞에서 만든 모델 파일(*.vxm) shade, shade B 그리고 column을 생성된 디렉터리에 옮겨 놓았다.
라이브러리에 "VXM 블러 오기"를 이용해서 모델들을 불러온다.
스켈레톤에 "자식 노드 생성" 메뉴를 선택하여 Root 아래 shade와 column 노드를 생성한다.
라이브러리의 shade와 column 모델을 각 노드에 드래그해 연결한다.
노드에 모델을 드래그하면 화면에 모델이 나타난다.
타임라인 메뉴의 현재 시간이 처음에 맞추어진 것을 확인 후, 화면에서 shade의 위치를 column과 맞추어 준다(처음에는 두 모델 모두 바닥에 있으므로 shade를 z 축으로 올려준다.
이후 현재 시간을 적절히 이동시킨 후, 해당 시간에 shade의 위치를 정해준다. 이때 좌표 축을 따라 이동, 좌표 면을 따라 이동 그리고 회전 명령을 이용할 수 있다.
좌표 축을 따라 이동하는 방법은 모델을 선택했을 때 나타나는 좌표 화살표를 마우스로 선택하여 끌거나 밀어주면 된다.
좌표 면을 따라 이동하는 방법은 좌표 화살표의 면을 선택하여 이동하면 된다.
회전은 모델 선택 후 회전 메뉴를 선택하면 나타나는 회전 메뉴의 해당 축을 잡고 회전 시키면 된다.
위의 내용을 반복해서 몇 군데 주요 시간 지점에서 모델의 위치와 회전을 정해주면 이 시간 지점을 자연스럽게 연결하여 애니메이션을 보여준다.
처음 애니메이션 파일을 만들었을 때 아무 동작이 없는 idle action이 기본으로 만들어진다. 예에서는 shade drop라는 action을 새로 만들어 shade가 굴러떨어지고, column이 반작용으로 약간 흔들리는 애니메이션을 만들었다. idle는 shade가 흔들리는 애니메이션을 추가하였다.
idle 애니메이션, 흔들리는 shade
shade drop 애니메이션, shade 굴러떨어지기
2023 EDBLa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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